자녀의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

우리 아들은 집중을 잘 못해서 숙제를 하는데 오래걸리고 특히 글짓기처럼 생각을 써내는 것을 어려워해요. 밤늦게 까지 힘들어하는 걸 보면 마음이 아픈데 거기에다 집중을 못하고 있는걸 보면 화가 나기도 합니다. 학교에서 선생님도 답답해 하는 느낌이 역력하구요. 수업중에 앞에 앉으면 조금 나은데 글을 읽어도 뜻을 잘 이해 못하는 것 같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학교 공부를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집중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을까요?

점검해봐야할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아이가 집중을 못하는 이유가 “너무 어려워서가 아닌가?” 라고 볼수 있다. 초등학교 레벨의 경우 아이들은 다양한 성숙도와 발달 타이밍을 가지고 있어 주변의 동급 학생들보다 “약간 늦는” 경우 많을 차이가 있는것 처럼 보일수가 있기 때문에 문제시 될 가능성이 높다. 자녀의 학습 반경이 학우들 보다 떨어질때에는 자녀가 안간힘을 써도 이해가 안될수도 있기 때문에 많은 경우 집중력의 부족으로 간주 되는 것을 보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몇가지의 방법으로 자녀의 학업 능력이나 성취도를 고취 시켜줄수 있다.

과제를 게임의 여러 레벨 처럼 나누어 시간을 정해 놓고 해내도록 유도하는 방법은 자녀가 점점 자신감을 가지도록 돕고 과제를 해내는 것에서 성취감을 느끼기 시작할수 있도록 돕는 장점이 있다. 타이머를 이용하고 얼마만큼 어떻게 하고 있는지 긍정적인 응원을 하면서 각 레벨을 해낼때 마다 좋아하는 상을 주는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수 있다. 이런 성취감과 자신감을 서서히 느끼면서 과제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을 연결해주는 것이 이 방법의 본질적인 의도라고 볼수 있다.

스스로 모니터 하도록 돕는 방법도 도움이 될수 있다. 학생은 엄마와 함께 만든 오분 간격으로 나누어 놓은Worksheet에 얼마만큼 과제를 하고 있는지 (예를 들면 몇문제를 풀었는지) 적고 정해놓은 상을 받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런 방법은 스스로의 성취도를 고조시켜 집중력을 끌어올린다는 면에서 집중력이 이미 좋은 학생도 도움이 될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과제를 하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될수 있다. 주의할점은 서로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는 환경를 조성해야 하며 집중력이 약한 학생이 강한 학생을 따라가면서 서서히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가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0m 경주를 할때 빠른 선수와 함께 뛰면 저절로 속도가 빨라지고 기록이 향상되듯 해줘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할수 있다. 달리기 속도가 더 늦는 선수와 함께 뛰면 기록이 더 낮아지는 것을 피해야 함께 향상할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다.

가능하다면 선생님과 유기적인 소통을 통해 도움을 받을수 있다. 예를 들어 숙제를 자녀가 할수 있는 수준으로 낮추거나 과제를 나누어 받을수 있도록 협조를 받아내는 것이 부모의 역량일수 있다. 수업중에 하는 과제를 할때 작은 섹션으로 나누어 각 부분을 해낼때 마다 학생이 조금씩 움직일수 있도록 한다든지 수업에 방해받지 않는 한에서 선생님의 협조를 받아내는 것이 큰 도움이 될수 있다.

수업환경이 집중력에 큰 영향이 된다는 것을 숙지하고 선생님과의 소통을 통해 집중력이 강한 학생 옆에 앉을수 있도록 한다든지, 열린 창문이나 뒤쪽에 앉는 것을 피하고 집중할수 있는 곳에서 수업을 받을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런 소통은 부모와 선생님과의 관계가 상당히 우호적이고 유기적일때 더 적극적인 도움을 받을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글짓기 같은 과제는 자녀가 말로 그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녹음하는 방법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녹음한것을 옮겨 쓴후 다시 고쳐쓰는 것으로 훈련을 하면 생각을 점차 글로 옮기는데 익숙해 질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말로하는 언어적인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으로 연결 시켜줄수 있다. 자녀가 읽은 문장이나 문단을 녹음해서 스스로 들어보면서 그뜻을 이해할수 있도록 해보는 방법도 노력해볼만한 방법이다.

이런 방법들은 일반적으로 약 2달이상 노력하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 모든 방법이 다 통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노력을 통해 자녀의 집중력에 향상을 꾀할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이런 노력을 할때 부모는 답답해 하는 눈치를 보이거나 화를 내지 않고 참을성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집중력의 부족이 일반적인 노력으로 향상되지 않아 학교생활에 많은 지장을 준다면 약물치료외에 CogMed등의 치료전문 프로그램으로 변화를 꾀할수 있다.

져스틴 최 임상심리학 박사

 

Leave a Reply